본문 바로가기

 

K 패스 신청방법

 

 

 

한 달 교통비가 많이 드시나요?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K패스입니다. 기후동행카드와 경기패스도 있어서 헷갈릴 수 있지만, 오늘 이 글을 통해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교통비 절감에 관심이 많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고 더 많은 할인 혜택을 받아가세요.

 

 

 

 

 

1. K패스 신청 절차

K패스 신청은 기존 알뜰 교통카드 사용자와 신규 발급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① 기존 알뜰 교통카드 전환 🚉

K패스는 알뜰 교통카드를 대체하는 업그레이드 교통카드입니다. 따라서 알뜰 교통카드 사용자들은 6월 30일 전까지 아래 링크에서 K패스로 전환 신청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마일리지 조회 및 전환이 불가하므로, 번거롭게 신규 신청을 피하려면 지금 바로 전환 신청하세요.

 

 

② 신규 발급 (카드 추천) 💳

새로 발급을 원하시는 분들은 카드사에서 K패스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를 받은 후 K패스 홈페이지나 앱에서 회원가입 후 카드를 등록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주요 카드 3종 비교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더 많은 카드사의 혜택과 실물은 아래 버튼에서 확인해보세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두 확인 가능합니다.

 

 

구분 현대카드 농협카드 국민카드
월 최대 혜택 3 ~ 5만원 1만8천원 ~ 3만 3천원 1만5천원
최소 전월실적 50만원 40만원 30만원
주요 혜택 생활 영역 10% 할인
(온라인 쇼핑, 카페, 편의점, 도서, 택시 등)
교통 및 생활 영역 5~10% 할인
(렌터카, 전기차 충전, 통신, 온라인 쇼핑, 배달, 카페 등)
생활 영역 5% 할인
(통신, 카페, 편의점, 영화, 패스트푸드 등)
연회비 2만원 1만3천원~ 8천원
추천대상 직장인 출장이 잦은 직장인 대학생

 

K패스 카드사: 신한카드, 기업은행, 하나카드, 농협, 현대카드, 바로카드, 카카오페이, 우리카드, 국민카드, DGB유페이, 기업은행, 삼성카드, 광주은행, 케이뱅크, 이동의 즐거움 🚍

 

 

2. K패스 혜택 안내 🎁

K패스는 19세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한 교통비 할인카드입니다.

이동거리에 따라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알뜰교통카드의 단점을 보완하여 출시되었으며, 전국 어디서나 사용 가능하며 신분당선, 광역버스, GTX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최대 60회까지 일정 비율을 환급해줍니다.

 

  • 전국 어디서든 사용 가능 (인구 10만명 이하의 일부 지자체 제외)
  • 다양한 교통수단 이용 가능 (지하철, 시내버스, 광역·마을버스, 신분당선, GTX 등)
  • 환급 혜택 (이용자의 조건에 따라 상이)

 

환급 비율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60회까지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환급해주는데, 환급 비율은 나이 등 이용자의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아래에서 대상에 따른 환급 비율을 확인해보세요.

대상 환급 비율 월 5만원 기준 환급액(원) 월 7만원 기준 환급액(원)
일반인 20% 10,000 14,000
청년층
(만 19~34세)
30% 15,000 21,000
저소득층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53% 26,000 37,000

 

 

3. K패스 vs. 기후동행카드 vs. 경기패스

기존에 나왔던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 그리고 경기패스까지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어떤 교통카드가 내게 유리할까요? 비교 포인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구분 K패스 기후동행카드
이용 범위 전국 서울시
이용 수단 지하철, 버스, 신분당선, 광역버스, GTX 서울시 면허 버스, 서울 시내 지하철(김포골드라인 포함), 공공자전거
운영 방식 환급 형태 정기권
혜택 이용 금액의 20~53% 환급 적용 교통수단 무제한 이용
추천대상 서울시 외 대중교통 이용자 서울시내 대중교통 이용자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을 벗어난 역에서 하차하면 별도 요금을 내야 합니다. 따라서 평소 서울 위주로 생활하신다면 기후동행카드 🚋, 서울 외 지역까지 이동하신다면 K패스 🚍를 추천드립니다.

 

더경기패스는 경기도민이 K패스에 가입하면 자동으로 더경기패스로 전환됩니다. K패스의 혜택에 더경기패스 혜택이 추가되는 것이므로 별도의 신청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 추가 혜택 : 만 35~39세 청년층 지급 횟수 무제한 혜택 적용

※ 추가 혜택 : 6~18세 경기도민은 연 24만원까지 지원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 참고)

 

잠깐! 그렇다면 서울에서만 이동하는 이용자라면 K패스와 기후동행카드 중 어느 것이 더 유리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매월 교통비가 77,500원 이상 나온다면 기후동행카드 🌟, 이하라면 K패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와 같이 K패스가 환급되었을 때 비용과 기후동행카드 정기권을 비교하면 77,500원을 기준으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잘 고려하여 선택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월 교통비 70,000원 77,500원 80,000원
K패스 (환급 후 비용) 56,000원 62,000원 64,000원
기후동행카드 (정기권 동일) 62,000원 62,000원 62,000원
유리한 카드 K패스 둘 다 👍 기후동행카드

 

 

월 교통비 77,500원 이상이라면 신청하세요!